아이엘츠 for UKVI Academic 시험 후기 (2025년 10월 말 기준)
@ 강남 EDM 아이엘츠 시험장
강남 시험장에서 치른 아이엘츠 후기 공유합니다.
제가 치른 시험은 UKVI for Academic인데요,
영국 비자 신청용으로 활용할 계획이라 UKVI로 신청했고,
또 대학원 진학용으로 낼 거라 Academic으로 신청했습니다.
* 교재
공부는 캠브리지 19 Test1~3까지 풀어보고 감.
영어 중상급자 분들은 (토익 800 후반 이상) 캠브리지 푸는 것부터 시작하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요
아이엘츠는 종류에 따라 활용 용도가 다 다르므로, 자신의 목적이 이민인지 취업인지, 비자인지, 대학 제출용인지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여 본인에게 필요한 아이엘츠 시험을 신청하여야 합니다.
비자를 받기위한 UKVI아이엘츠는 일반 시험보다 시험료가 비싼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무려 35만원.... ㅠㅠ
그래서 한번에 목표 점수인 밴드 7을 달성하고 싶었는데, 준비를 많이 못해 마음을 비운 채 시험장으로 이동했습니다.
*근처 대기 장소
아이엘츠 강남 시험장은 '신분당선 강남역'과 가깝습니다. 접근이 편리하죠. 근처에 스타벅스 등 다양한 카페가 아침부터 운영하고 있으므로 일찍 도착하신 분들은 그 근처에서 대기 하고 아침식사 후 이동하셔도 좋습니다.
* 시험장 대기장소
시험장은 건물 4층입니다. EDM유학원과 같은 건물입니다.
4층에 도착하여 왼쪽 룸으로 이동하면 되고 가자마자 여권과 여권사본 확인이 있습니다. 소지품은 사물함에 보관할 수 있고, 대기실이 좁은 편이라 6~8명 정도의 인원이 작은 방에 모여 대기를 하게 됩니다.
시험 20분 전인 8시 40분부터(오전시험 기준), 신분 확인이 이어집니다. 여권&전원을 끈 휴대폰만 가지고 감독관에게 가서 확인을 받고 사물함 키와 휴대폰을 맡깁니다. 오른손 검지 지문을 채취하고, 의자에 앉아 신분확인용 사진을 찍습니다. (미소 없이 무표정으로 촬영 + 머리를 귀 뒤로 넘긴 채 안경을 벗고 촬영합니다. 모자 역시 당연히 금지입니다.)
이후 간단한 몸 수색(?).. 전자기기 확인 등이 이어지고, 이후 시험장에 입실하게 됩니다.
* 시험 (컴퓨터 시험 기준)
입실하면, 각자 로그인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기재된 종이를 나누어줍니다. 그걸 보고 로그인을 하고 대기합니다.
이어 감독관의 안내에 따라 안내 영상을 시청합니다. 안내영상을 시청할 때에는 재생을 클릭한 뒤 되도록 아무것도 누르지 않고 끝까지 보도록 합니다. 잘못 누르면 또 봐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안내 영상이 지나면 시험을 시작하는 버튼을 눌러 시험을 시작합니다.
* Listening
LC는 30분 동안 진행되고 감독관이 메모용 종이를 나누어줍니다. (이 종이는 나중에 걷어갑니다)
연필 역시 입장 전 센터에서 제공하는 연필을 빌릴 수 있습니다.
막상 풀다보니, 종이에 메모할 시간은 없더군요.
개인적으로 제가 본 시험은 캠브리지 풀 때보다 난이도가 있어서 좀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때때로 같은 방 다른 시험자의 리스닝 소리가 헤드폰 너머로 들리기도 합니다. 그건 어쩔 수 없는 부분이니, 최대한 집중하도록 합니다.
** Reading
리스닝이 끝나면 곧바로 RC가 이어집니다. RC는 60분동안 3지문을 풉니다.
화면 위쪽에 시간을 잘 확인하며 풀면 되고, 집에서 풀때와 달리 시험장에서는 [왼쪽에 지문 - 오른쪽 문제] 이런 식으로 나와 있어서 지문과 문제를 대조하며 바로 풀 수 있는 점이 편리했습니다. 중간에 화살표 모양의 버튼도 있었는데, 추측컨대, 이 버튼을 누르면 왼쪽과 오른쪽 화면을 바꿀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눌러보지는 않았음)
RC는 1,2지문은 생각보다 평이. 3지문이 의외로 복병이었습니다.
***Writing
라이팅 역시 컴퓨터로 보니 편리했습니다. 타자로 바로 문장을 입력할 수 있고 내가 몇 단어를 썼는지도 바로 계산이 되어서 좋았습니다. 문장을 복사하고 붙여넣기도 편리하게 가능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컴퓨터 시험으로 보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컴퓨터 사용이 익숙지 않은 분들이 아니라면요.
그리고 1번 문제보다 2번 문제의 채점 비중이 더 크니, 1번에만 매달리지 말고 2번에 더 집중하라는 안내가 있었습니다. (시험지에서 직접 안내한 사항)
****Speaking
대망의 스피킹.
근처 '에머이'에서 점심식사를 하고, 스타벅스에 가서 커피를 마시며 마지막 복습을 했습니다. 그리고 시험 30분 전에 다시 시험장에 가서 대기했습니다.
스피킹 전에도 휴대폰과 여권을 제외한 소지품을 사물함에 맡기고 입장했으며, 또 한 번의 지문확인 + 사진촬영이 이어집니다.
안내에 따라 방 앞에서 대기하면 방 안에서 native시험관이 들어오라고 말합니다.
아이엘츠 시험이라 영국 분이 보실 줄 알았는데, 저는 미국 억양을 쓰는 시험관을 만났습니다. 친절하고 부드럽게 진행해주셨습니다.
** 결과 (아이엘츠 성적발표 기간 )
결과는 1~5일 사이에 나온다고 했는데, 다음날 오후에 바로 나옴!!
결과는 overall 6.5 ....
내가 필요한 점수는 7인데 6.5가......흑.... 또 35만원 써야한다는 게 슬프네요....

역시 듣기가 좀 빡셌습니다. 쓰기는 준비가 부족했던것 같구요.
말하기도 파트2,3 준비가 전혀 안되어서 그런 듯 합니다.

IELTS 19 Academic with Answers - 화술/협상/회의 | 쿠팡
쿠팡에서 IELTS 19 Academic with Answers 구매하고 더 많은 혜택을 받으세요! 지금 할인중인 다른 화술/협상/회의 제품도 바로 쿠팡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언어공부 > 영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 IELTS 시험정보 총정리 (0) | 2025.10.21 |
|---|---|
| 한국인에게 유용한 AI 기반 영어 공부 사이트 및 어플리케이션 추천 (0) | 2025.01.05 |
